본문 바로가기

고슴도치 키우는 법

고슴도치를 위해 꼭 추천해야 하는 사료

반응형

애정을 가지고 고슴도치를 키워본 사람들이라면 사료를 먹을때 얼굴이 찌그러지도록 이빨을 악물어서 깨무는 모습을 보신 경험이 있으실겁니다.

고슴도치가 사료를 먹으면서 인상을 쓰는 이유는 2가지입니다.

1. 사료가 딱딱하다.

2. 사료가 커서 어금니로 깨물기 쉽지 않다.

둘 중 한가지가 아니라 두가지 이유 모두 해당됩니다.

대부분의 고슴도치 사료는 필요이상으로 크고 딱딱합니다.

크고 딱딱한 사료를 씹다보니 많은 고슴도치들이 생후 4~5년 정도면 이빨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인기를 얻게 된 사료가 "내츄럴 포뮬러 고슴도치 사료" 입니다.

 

내츄럴포뮬러 고슴도치 사료 - 클릭

 

 

 

그런데, 내츄럴 포뮬러 고슴도치 사료는 지나치게? 강도가 약합니다.

너무 쉽게 부서져서 포장지를 열어보면 이미 가루가 상당합니다.

사람이건 동물이건 어느정도 씹는 운동을 해야 잇몸과 잇뼈가 튼튼해지는데 너무 강도가 약해서 아쉽습니다.

물론, 이미 이빨이 상해서 씹기 힘든 고슴도치들에게는 아주 좋은 사료입니다.

강도가 약하지 않아도 크기가 작으면 씹기 편합니다.

그래서 크기를 줄여서 나온 사료로 "하이 프리미엄 고슴도치 사료" 가 있습니다.

 

 

하이 프리미엄 고슴도치 사료 - 클릭

 

 

하이 프리미엄 고슴도치 사료는 기존의 고슴도치 사료들에 비해 크기가 작습니다.

크기가 작은 만큼 우리 고슴도치들은 밥먹기가 편해집니다.

왼쪽 : 일반 고슴도치 사료  ,  오른쪽 : 하이프리미엄 고슴도치 사료

 

 

더 좋은 사료가 없을까 하던 참에 나타난 것이 "마주리 고슴도치 사료" 입니다.

 

마주리 고슴도치 사료 - 클릭

 

 

"마주리 고슴도치 사료"는 위에서 보았던 "하이 프리미엄 고슴도치 사료" 보다도 더 알갱이가 작습니다.

사료를 어금니로 씹기 위해서 애써 입을 크게 벌릴 필요조차 없어 보입니다.

 

 

 

 

게다가 강도(딱딱한 정도)도 훨씬 약합니다.

더구나 수분함량이 높기 때문에 정말 딱딱하지 않습니다. 딱 씹기 좋은 정도???

저는 수분함량이 표시된 고슴도치 사료는 처음 봤습니다.

수분이 12% 가까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물론, 마주리 고슴도치 사료는 습식사료가 아닙니다.)

 

 

 

 

성분표를 살펴보면서 눈여겨 봐야 할 것이 몇가지 있습니다.

** 성분표에서 어떤것은 "이상" , 어떤것은 "이하" 로 표기된 것은 우리나라 사료 성분표기법이 그렇게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 "이상" 인 경우 그 밑으로 떨어지지 않아야 하고 높은것은 상관없고, "이하"인 경우에는 수치를 넘으면 안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1. 조단백 28% 이상 :

대부분의 사료들의 조단백이 30%가 넘는 것을 고려하면 매우 좋습니다. 단백질은 필수 영양소이지만 지나치게 섭취하면 비만이 되기도 하고 , 단백질의 과다섭취는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다고 하더군요. 그래도 필수영양소이니 반드시 필요하고 강아지는 최소 18% , 고양이는 최소 26% 이상의 조단백질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고슴도치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식습관을 고려하면 강아지와 고양이의 중간쯤이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2. 조지방 11% 이상 :

조지방은 조단백질, 조섬유와 함께 사료의 3대 필수 성분입니다. 또한, 사료의 지방성분은 기호도를 높이는 수단이 됩니다. 지방함량이 높으면 기호도가 좋아지기 때문에 싸구려 기름을 마구 뿌려서 만들어진 사료도 있다고 합니다.

물론 지방함량이 높으면 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비만이 아니더라도 콜레스테롤 과다와 비슷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면에서 11%는 매우 좋은 수치로 판단됩니다.

3. 조섬유 15% 이하 :

고슴도치 사료에서 조섬유의 수치가 이렇게 높은 것은 처음 봅니다. 비슷한 것도 본 적 없습니다.

섬유질은 사람의 경우에도 매우 권장되는 성분입니다.

섬유질 함량이 높으면 장이 깨끗해지고 변비없이 쾌적한 응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비타민,오메가3 :

두 가지 성분은 고슴도치의 WHS 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 영양성분입니다.

다른 사료에 "비타민 함유" 라고 표시 된 것을 많이 보았지만 "300IU/Kg 이상" 처럼 구체적인 수치가 표기된 것은 처음 봅니다.

그만큼 자신이 있다는 의미라고 생각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 0.25% 이상" 이라는 표기는 가슴을 설레이게 할 정도입니다.

물론, 사료에 들어있는 것 이외에도 영양제는 더 줘야 겠지만 마주리 고슴도치 사료를 먹이면 일단은 마음의 짐이 덜 할 것 같습니다.

"마주리" MAZURI 는 전세계에서 가장 큰 사료회사 중 하나라고 합니다.

그리고 , 미국은 아무래도 동물복지에 관해서는 우리 대한민국 보다는 훨씬 앞서있는 것이 분명하지요.

그런 곳에서 만들다보니 아무래도 국내의 사료들에 비해 수준이 한 단계 더 높은 사료를 만드는 모양입니다.

 

 

씹기 편하게 알갱이의 크기가 작고

딱딱하지 않고

가루가 되지도 않고

영양성분 비율도 최상이고

비타민과 오메가3 까지 들어 있는 사료

 

그렇다면, 나와 함께 사는 고슴도치에게는 꼭 먹여야 하지 않을까요?

마주리 고슴도치 사료. 추천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 도치퀸에서 유튜브에 올려놓은 영상을 보면 아기 고슴도치도 전혀 힘들지 않게 잘 먹습니다.

https://youtu.be/soP6UzO1vh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