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믹시와 다음View 의 조회수는 왜 다를까?

반응형

수많은 블로그들이  view on 과  mixup 위젯을 달고 있습니다. 
그런데 전 늘 궁금한것이 있었습니다. 

바로 조회수인데요.  
view on 위젯과 mixup 위젯의 조회수가 늘 따로 논다는 것이죠. 




보시다 시피 view on 은  3,043   그리고 mixup 은 2,976 명이 조회를 했다고 나오네요. 
view on 의 조회수가 더 많습니다. 
왜 서로 다른 것일까요? 

한 예를 더 볼까요? 




이번엔 mixup 의 조회수가 2,336 으로  view on 의 1,629 보다 훨씬 많습니다. 
그래도 이 정도의 차이는 양호합니다. 
하지만, 다음의 경우는 매우 심각합니다. 




보이시나요?  1,014 와 128,677 .  이건 뭐 말도 안나옵니다.  
그래서 두 위젯의 조회수 산정 기준을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믹시(mixsh.com) 의 고객센터에 가보니 mixup 위젯의 조회수 집계 기준이 설명되어 있군요. 
아하~ 위 설명대로라면 실제 조회수 보다는 조금 적게 나올 수 있겠습니다.  
1시간당  1 IP에 대해 1회만 유효 조회로 인정한다고 써있네요. 그렇다면 공용ip 사용자들의 경우 실제 조회수 보다 분명히 mixup 의 조회수는 덜 나오겠지요. 

아쉽게도 view on 의 조회수 기준에 대한 공식적인 자료는 찾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여러 경우들을 살펴 보니  다음 view 를 통해 조회된 경우만 집계 되는 것으로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mixup 에서 128,677 의 조회수를 나타내었던 위 마지막 예의 글 "카라의 잘못된 선택이 아쉽다" 의 경우 네이트 블독과 싸이 메인에 걸려서 8만, 그리고 이유는 모르겠지만 10일쯤 후에 다시 네이트 블독을 통해서 6만 가량의 방문자가 유입되었던 글입니다. 

mixup 은 유효조회수를 128,677 회로 잡아낸 반면 view on 은 다음view 를 통해 방문한 1,014 회 만을 집계하고 있는 것입니다. 

블로그를 하다보면 오늘 내 블로그를 찾아온 방문자들이 어느 글을 얼마나 읽었는지가 궁금할때가 있습니다만 티스토리는 그런 data 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그 대안으로 위젯을 이용하고자 하였지만  결국 view on 도 mixup 도 제가 원하는 제대로 된 data 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상대적으로 mixup 의 조회수는  view on 에 비해 훨씬 정확하고 타당성 있는 수치를 보여주네요. 

믹시는 늘 블로거들을 성의껏 대하는듯 싶어 신뢰가 가던 참이었는데 "역쉬~" 입니다. 

결국 mixup 의 조회수는 해당 포스트에 유입된 방문자의 숫자를 파악하는데 이용하고 view on 의 조회수는  그저 다음view 가 내 블로그에 미치는 영향을 보는 정도로 활용해야 할것 같습니다. 

 -- 3 줄 덧 글 --
* 티스토리야~ 포스트별 조회수를 보여줄 생각은 없니? 
* 다음view. 너 너무 건방진거 아냐?  믹시야. 무럭 무럭 자라서 view 를 누르고 최고의 Meta 가 되어주렴. 
* 제가 찾지 못한 view on 의 조회수 집계기준을 알려주실분 안계신가요?  ^^


** 09.10.09 추가 
http://www.journalog.net/nambukstory/17604 글의 view 와 mixup 의 조회수를 보니 제 생각도 맞는건 아닌듯 싶습니다. 쩝. 정답은 무엇인가요? 정답은 없나요? ㅡ.ㅡ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