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블독(Blogdoc) 메인에 걸린후 생긴 궁금증

반응형


새벽 1시쯤 블로그에 접속해보니 트래픽폭탄을 맞고 있더군요. 그래서 서둘러 그 근원지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의 유입경로를 살펴보니 네이트 블로그독에서 다수의 트래픽이 유입되고 있더군요. 




9월 18일 0시쯤에 아래의 글이 네이트 블로그독(이하 블독) 메인 화면 두번째에 제 글이 걸린 것이었습니다. 

대부분 아시겠지만 블로그독은 아직 Beta서비스 중인 네이트에서 운영하는 메타블로그 서비스로 아직 그리 인지도가 높은 편은 아니지요. 
아무튼 어딘가의 메인화면에 글이 걸리는 것은 무척 기분좋고 기대되는 일이지요. 
제 글은 약 30분후 메인화면의 첫글로 올라섰습니다. 




피곤하였지만 잠들지 못하고 트래픽 추이를 지켜보게 되더군요. 
역시, 서비스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다고 해도 "네이트" 라는 유명포털에서 하는 서비스라 유입되는 트래픽은 만만치 않았습니다. 
물론 다음,네이버와 비교할수는 없겠지만 말입니다. 

그 결과는 아래 이미지 처럼 나타났습니다.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볼수 있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이 있습니다. 
제 글이 블독 메인화면의 첫번째 자리를 차지하고 있던 시간이 거의 24시간 이라는 것입니다. 
더구나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현재 이시각 (9/19 01:35)에도 제 글은 메인화면에 머물러 있습니다. 
언제쯤 왕좌를 빼앗길지 궁금해서 하루종일 틈틈히 지켜보았지만, 1등 자리는 내어주었지만 아직도 7번째로 보여지고 있으니 언제쯤 메인화면에서 사라질지 참으로 궁금합니다. 

메인화면을 차근히 살펴보니 어떤글은 밀려내려가고 어떤글은 위로 올라오고, 또 어떤글은 사라져서 보이지 않네요. 

호기심에 "내글 관리" 메뉴를 들어가 보았습니다.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볼수 있습니다



제가 등록한 글중 3개 포스트에 화살표가 가리키고 있듯 "HOT" 마크가 표시되어 있네요. 
하지만, 메인에 걸렸던 "카라의 잘못된..." 글 말고는 그다지 조회수가 높지 않습니다. 
- 하나는 기껏해야 30여회 정도의 조회수
- 다른 하나는 200 여회

카라글은 많은 조회수를 기록했으니 이해가 갑니다만, 다른 글들은 왜  "HOT"  표시가 되어 있는지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그래서 블독의 서비스 운영정책을 살펴보았습니다.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볼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특별한 내용은 없습니다. 
조회수 및 즐겨찾기 갯수가 일정 기준 이상이면 HIT 아이콘이 달린다고 하지만 역시 이해 안됩니다. 
블독에서 조회수를 따로 보여주지는 않는듯 하고 포스트에 걸어놓은 믹시위젯을 통해 확인한 바로는 기껏 35회 조회 된 글에도 "HOT" 이 달려 있으니 말입니다. 

이쯤 되니 블독의 노출정책이나 "HOT"  기준이 마구마구 궁금해지지 않을수 없습니다만 달리 확인할 방법이 없네요. 

아무튼 간에 트래픽 폭탄을 맞을 기회가 블독으로 인해 더 생길테니 많은 블로거님들이 수혜를 입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압니까? 내일은 당신 글이 메인에 걸리게 될지...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