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HP 노트북 파워온 패스워드(Power on Password) 문제있다

반응형


저는 HP 6730b 모델 노트북 사용자입니다.
1개월 전쯤에 6730b 모델을 지급받아서 사용하고 있지요.
저에게는 꽤 훌륭한 성능을 보여주는 제법 유용한 녀석입죠.
요녀석과 한바탕 전쟁을 치루게 될것이란걸 미리 알았다면 달갑지 않았을테지만 말입니다. ㅡㅡ;

부팅암호( HP에서는 POWER ON PASSWORD 라고 하더군요 ) 를 설정하고자 BIOS SETUP 메뉴에 들어갔습니다.
어라~ BIOS SETUP 화면이 여태 한번도 본적 없는 스타일입니다.
뭐 메이커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해도 그까이꺼 대충 메뉴는 비슷해서 필요한건 금방 찾아서 해결하곤 했는데
이녀석은 뭐가 그리 많은지 사람을 당황시키더군요.
순 영어에다 일상영어도 아닌것들이 즐비하니 내가 원하는게 어디에 쳐박혀있는지 도무지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참고로 전 IT경력 14년차로 BIOS SETUP 메뉴를 만져본 컴퓨터의 수 만 못해도 30대 이상이고, 대충 조립까지는 가능한 수준입니다. 
PC전문가는 아니지만 대충은 알아서 다 할수 있는 수준이란 거죠.


본론으로 돌아가서 부팅암호 설정은 해야겠고 해서 이것 저것 만져보았습니다.
SECURITY 메뉴에 당연히 있겠지 했지만 찾지 못해서 정말 BIOS 메뉴를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 하나 다 확인했습니다.
( 다시말하지만 뭔 메뉴가 그리 많은지... 쩝 )
결국 자체해결을 포기하고 HP A/S 센터에 전화를 때리는 사탕돌이... OTL...
에효 진작 포기하지 금방 되려니 하고 1시간 이상 매달려서 헤맨걸 후회하며 전화를 했습니다.


두두둥~!
사건은 이제 시작입니다.
A/S 센터에서 전화를 받은 남자 엔지니어의 말이 꽈당입니다.
" 고객님이 보유하신 기종은 POWER ON PASSWORD 를 설정하실수 없는 모델입니다. "
뚜시쿵.
뭐 그런게 다 있냐?
애시당초 되지도 않는 놈을 붙잡고 난 헛짓거리를 하고 있었던거시더냐? ㅡㅡ;


전화를 끊고... 한숨만 내쉬었지요.
그런데 이상합니다. 부팅암호를 설정하는건 매우 유용한 기능인데 없애버리다니요?
며칠후 다시 A/S 센터에 전화를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대답이 다릅니다.


" 고객님이 보유하신 제품은 BIOS 에서 계정을 만들어서 암호를 설정할수 있습니다. 어쩌구 저쩌구... 이렇게 저렇게... "
어라 된다네요.
지난번 통화한 사람이 사기를 친 모양인건가? ㅡ,.ㅡ


설명을 들은대로 요래요래 세팅을 했습니다.
그치만 안되더군요. 
그후 2일에 걸쳐 10차례 이상 통화를 하며 컴퓨터 리부팅을 5회 이상하며 약 4시간여를 소비하며 헛짓거리를 해서 결국 성공했습니다. ㅜ.ㅜ
원인은 결국 BIOS 드라이버 문제더군요.
A/S 센터에 들고 갔으면 금방 해결되었겠지만, 사정이 그렇지 못한 탓에 고생을 좀 한것이지요.


그런데 또 이상합니다.
노트북에 전원을 넣으면 암호를 넣으라고 나옵니다만... 이게 암호가 암호가 아닙니다.
뭔소리냐구요?

A/S 센터에서 준 메뉴얼과 설명대로면 BIOS 상태에서 계정을 만들도록 되어 있는데 각 계정의 암호는 계정명과 같습니다.
계정을 qwer 로 만들었다면 해당계정의 암호도 qwer 인겁니다.
그런데 노트북의 전원을 넣고 나오는 암호입력화면에
 ID : qwer
 password : ___
이렇게 나오는겁니다. 그 PASSWORD 는 ID 와 같구요.

이거슨... 진정... 무슨 시츄에이션일까요? OTL...
HP 의 BIOS SETUP 메뉴를 아는 사람에게는 암호가 암호가 아니고 , 모르는 사람에게만 암호 역할을 하는 셈이지요.
그래서 처음의 상담원이 부팅암호 설정할수 없는 모델이라고 한 모양입니다.

홍길동이 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르지 못하듯 저는 암호를 암호라 말하지 못하겠네요. 이긍...
HP의 이상한 보안정책. 아마도 제가 모르는 무엇인가 있을것 같기도 하지만 우습기 그지없습니다. 

* HARD DISK 에 LOCK 을 거는 기능이 있던데 어쩌면 이게 저 우스운 보안정책의 보완책인지도 모르겠습니다.
* 하지만 고생을 좀 했더니 해보고 싶지 않네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