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슴도치 키우는 법

고슴도치 안팅 어노인팅

반응형

 


* 목차로 돌아가기 : https://candyboy.tistory.com/704 


 

 

* 안팅이란? 
- Self Anointing 셀프 어노인팅
- 고슴도치가 맛을 본 후 거품을 내어서 자기 몸에 바르는 행동

 


* 안팅을 왜 하는지에 대해서는 정답이 없습니다.  

특이한 습성으로 자신의 침을 거품으로 만들어 가시에 바르는데 이에 대해서는 전문가들도 의견이 분분하다. 어떤 이들은 기생충을 죽이기 위하여 그런 행동을 한다고 하고, 또 다른 이들은 가시에 독을 바른다고 하거나, 자신의 냄새를 숨겨서 포식자로부터 숨기 위한 행동이라고 한다. 고슴도치 사육계에선 주로 '안팅'이라고 부르지만 학술적으론 self-anoint라고 부르는데, 새로운 냄새를 맡으면 그것을 기억하기 위해 하는 행위라고 알려졌지만, 사실 주기적으로 맡는 냄새에도 반응하기 때문에 신빙성은 크게 없다. 그나마 향수, 샴푸처럼 강한 향 같은 휘발성의 특정 냄새나 깃털 같은 특정 소재에 주로 반응하는데 심지어 그 특성도 고슴도치별로 다르고 어떨 땐 했다가 다른 상황에선 안 하는 등 그냥 자기 마음대로다. 현재 가장 정확한 이론은 '왜 저런 행동을 하는지 인간으로선 이해가 불가능하다'가 맞는다. 고슴도치는 일부가 애완동물로 살아가는 것 치곤 행동 양식 등 연구가 매우 부족한 동물이다.
- 출처 : 나무위키

 


* 인터넷에는 사람 손을 깨물고 나서 안팅을 해야 핸들링이 된다? 는 이야기가 있지만 근거가 부족하고  핸들링에 거의 영향이 없으니 일부러 물려줄 필요는 없습니다. 

* 손을 자꾸 물면 아래의 방법들을 이용해서 물지 못하게 합니다. 
1. 손을 계속 움직여주거나 
2. 한 손만 장갑을 끼거나
3. 물려고 할 때마다 얼굴에 입으로 바람을 훅 불거나
4. 입 앞에 손을 대지 않도록 주의  

 

* 고슴도치가 손을 핥는 행동은 손냄새가 먹음직스럽게 느껴지기 때문이어서 곧 깨물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응형